게시글검색
이미지명

초음파란?

초음파(ULTRASOUND)

초음파는 사용목적에 따라 주파수와 강도가 다릅니다.
- 세척용 초음파 : 낮은 주파수와 매우 높은 강도의 초음파 열이 발생합니다.
- 진단용 초음파 : 매우 높은 주파수와 매우 낮은 강도의 초음파가 발생합니다.
- 치료용 초음파 : 높은 주파수와 낮은 강도의 초음파가 발생합니다.

이미지명

초음파의 작용기전

이미지명

관절염에서 초음파 적용연구

Effects of Sonication on Articular Cartilage in Experimental Osteoarthritis Mao-Hisung Huang et al, J of Rheumatology 1997; 24; 10 Rat을 이용한 실험
관절염의 유도 - 파파인 주사로 관절염을 유도
결론 - 초음파는 가벼운 정도의 관절염에 있어서는 관절연골의 치유를 돕고, 심화된 관절염의 경우에는 관절염의 진전을 막는다.

이미지명

초음파 치료원리 및 효과

초음파의 연골세포 활성화
- 초음파는 아주 미세한 기포들(microbubbles)을 생성 시킵니다.
- 수많은 기포들이 연골세포 표면에서 터지면서 충격과 압력을 가합니다.
- 이러한 작용에 의해 세포막의 투과력이 커집니다.
- 연골세포 안으로 이온물질과 단백질의 이동이 원활해 집니다.
- 이러한 물질들의 이동은 세포의 활동을 관장하는 일종의 생체신호로 작용합니다.
- 결과적으로 연골세포의 활동이 활발해집니다.

관절염치료
- 연골세포를 활성화 시켜 콜라겐 및 단백당과 같은 기질을 많이 생산하도록 촉진합니다.
- 연골세포는 그 기질에 의해 보호되기 때문에 기질의 양이 증가하면서 연 골세포의 증식이 활발해집니다.
- 연골세포가 활성화되기 시작하면 연골이 증식되기 때문에 퇴행성관절염이 근본적으로 치료되는 것입니다. 반면, 퇴행성 관절염이 진행되기 시작하면 연골의 손상으로 연골세포가 보호받지 못하기 때문에 급격히 악화되게 됩니다. 따라서 관절염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연골을 활성화시켜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미지명
상단으로 바로가기